불한당 명랑쾌활

Indonesia/인니어 공부(Pelajaran)

[2010.04.19-23] BIPA II 15주차. Kesehatan Masyarakat

명랑쾌활 2010. 4. 23. 18:31
어느덧 수업과정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온전하게 한 주를 공부하는 것도 이번 주가 마지막이지 않을까 싶다.
다다음주는 시험이고, 다음주는 그에 따른 예비시험을 보는 과목들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주제는 Kesehatan Masyarakat 공중보건이다.
이걸 왜 배우는지...
난이도는 무지 높은데 그닥 일상생활에 필요는 없다.
신문같은 거 읽을 때 약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Komunikasi Situasional

명령문 -> 초급 때 배운 것의 복습과 심화...라고는 하지만 별거 없었음.


Tata Bahasa

~per-an~
1. yang ber, yang memper-
2. hasil
3. ilmu tentang ber-
4. tempat ber-
5. hal, tentang, ilmu, tempat 의 복합
  -> 어디에 쓰이냐에 따라 뜻이 약간 달라짐.
6. ynag me- : 드물게 있다
  -> ber- 변형이 없는 동사의 경우 hasil me- 로 쓰인다

정리.
per-an 은 pe-an의 대치 개념으로 보면 된다.
즉, per-an은 자력으로서의 움직임, 결과의 의미를 내포하는 명사형이고,
pe-an은 타력으로서의 움직임, 과정의 의미를 내포하는 명사형이다.
따라서, 인한한인 사전에서 가장 오류가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
가령, 한국어에서는 과정으로서의 증가나 결과로서의 증가나 모두 증가라는 단어를 쓰나,
인니어에서는 각각 penambahan, pertambahan으로 구분하여 쓴다.
모두 인한사전에서는 증가라고 해석되어 있다.

ke-an
* 모든 ke-an 명사형은 추상명사이다
1. + 형용사(sifat) : hal tentang (yang) 형용사
2. + 동사 : Hasil meN-(i, kan)
3. + 명사(benda) : hal tentang 명사 -> 물질명사를 추상명사로 만들기 위해서


Menyimak

인니의 악습인 여성할례에 대한 세 친구의 대화를 청취.
도대체 이걸 왜... -_-;;
어쨌든, 이슬람에서 유래되었다는 오해를 받고 있지만 이것은 잘못 전달된 것이며, 원래 떠도는 옛날 얘기로부터 와전된 거라고 한다.
현재 인니에서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여성할례를 금지하고 있으나, 아직도 완고한 시골에서는 (도시에서도 가풍에 따라!) 종교적으로 꼭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계속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터부시되는 주제라 정확히 수치가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주변 사람 중에 있다 하더라도 이상하다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많다고 한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소아마비 접종에 관한, 촌장 부인과 마을 부인의 대화를 청취
몰랐는데, 소아마비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며,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댄다.
한국에서 이제 거의 자취를 감춘 이유는, 한 지역에서 2년 동안 발병을 막으면 더이상 생기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Diskusi

마약에 관한 여러 내용을 듣고, 마약 중독에서 벗어난 사람이 출연한다는 가정 하의 가상 토크쇼를 진행.
것참, 도대체 이런걸 왜... -_-;;


Membaca

스트레스도를 측정하는 문답측정지를 읽고 체크


Kosa Kata

~두려워하는, 걱정하는~
takut : 두려워하는, 무서워하는, 걱정하는, 근심하는, 우려하는, 긴장하는
 -> 생활언어에서는 거의 모든 상황에 이 단어를 쓴다. 엄밀히 논하자면 표준어가 아니다.
cemas : (아직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걱정하는, 우려하는, 불안해하는
khawatir : (현재 진행되는, 혹은 막 벌어진 일에 관해 상황을 몰라서) 걱정하는, 우려하는, 불안해하는
gelisah :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한 결과를 기다리느라) 침착치 못한, 안절부절하는, 불안해하는
gugup : 너무 긴장하여 말을 더듬고 행동이 경직된
 -> 대중 앞에 나선다던가, 예쁜 여자와 말을 한다던가 할 때가 해당
panik : 너무 놀라서, 혹은 두려워서 어쩔줄 모르는, 패닉 상태의
 -> 소리를 지른다던가 하는 것도 해당

~특별한~
khas : 어느 지역 고유의, 특산의
unik : 독특한, 진귀한, 유니크한
sepesial / istimewa : 특별히 좋은
khusus : (특정 대상을 위하여) 특별한, 전문적인
spesifik : 고유의, 특정의 -> 일반명사에 the를 붙이는 효과
luar biasa : <+> 놀라운, 대단한, 굉장한  <-> 정상적이지 않은


Penyajian Lisan

Topik Wajib : Kesehatan ~Buah-buahan di Indonesia~
Penyaji : KC
제법 유익했지만,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서 이해하긴 좀 힘들었다.

Topik Bebas : ~Prasangka~
Penyaji : JC
초반과 중후반 내용의 포커스가 살짝 어긋난 것으로 보아, 중간에 주제를 살짝 바꾼듯.
인니에도 콩쥐팥쥐와 거의 비슷한 동화인 <Bawang Putih Bawang Merah> 라는 것이 있댄다.
한국어로 해석하자면 <마늘과 양파>, 마늘이 콩쥐다. ㅋㅋㅋ

Topik Wajib : Mitos ~Takhayul~
Penyaji : Choi
각종 미신을 소개함.
초반에는 인니의 미신들을 위주로 소개하였으나 나중에는 국적 불명의 미신들이 (어디서 들어본 것이긴 했다) 나오는 것으로 보아, 자료 수집에 어려움이 있었던듯.
프레젠테이션 제작능력은 뛰어나나, 내용은 대충 다 아는 것들을 나열한 것에 불과한지라, 그닥...


Menulis

Deskripsi Tempat을 배운 전 시간에 이어 Deskripsi Kegiatan에 대해 학습.
과제로 제출한 작문에 대한 교수님의 평가 포인트와 내 생각이 달라서 당황함.
내 의도는 장소 묘사에 대해서도 다루되, 부가적으로 인물 묘사도 첨가했는데, 장소 묘사가 차지하는 분량 비율이 전체 작문에서 적다는 것이 지적사항.
부가적으로 다룬 인물 묘사 부분을 삭제해버리면 요구 비율에 맞출 수 맞출 수 있는 문제인데...
그냥 확 삭제해버릴까 하다가, 고생고생 쓴게 아까와서 장소 묘사 부분을 보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