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년 인니살이 동안 거의 대부분 리뽀 찌까랑 Lippo Cikarang에서 살다가, 최근 직장 문제로 땅그랑 Tangerang 으로 이사가게 됐습니다.
땅그랑 지역에 집을 구하면서 꽤 고생했습니다.
이사 몇 번 해봤고, 뿌르와까르타 Purwakarta 나 찌르본 Cirebon 같은 시골에서 집을 구해본 경험이 있어서 만만하게 봤는데, 땅그랑은 또 다르더군요.
그래서 다른 지역에 살다가 찌까랑으로 이사오는 사람도 저처럼 혼란스러울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10년 가까이 살아온 곳이라 제게는 너무 당연하고 흔한 정보들이 그런 분들에게는 꽤 유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연한 얘기입니다만, 저 구역들을 구석구석 탐방 실사하고 정리한 정보는 아닙니다.
오래 살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된 내용들이라 사실과 다른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메이까르따 아파트 단지가 새로 조성되면서 변한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 환영합니다.
찌까랑 Cikarang 은 자카르타에 인접한 브까시군 Kabupaten Bekasi 에 속하는 '지역'명이다. (행정 구역명이 아니다.)
중앙 찌까랑, 동 찌까랑, 서 찌까랑 등등 5개 읍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통칭해서 찌까랑이라고 한다.
한국인이 흔히 말하는 찌까랑은 정확히 말하면 남 찌까랑읍에 속하는 '리뽀 찌까랑'이다. (붉은 선 표시 구역)
부동산 개발 전문 그룹인 LIPPO 에서 개발 조성한 주거 상업 복합 타운이다.
한국은 기업이 조성하는 건 아파트 단지 정도라 감이 잘 안잡히겠지만, 인니는 지역 안에 도로망과 상하수도 처리장 등 기본 인프라와 주택 단지, 병원, 쇼핑몰, 상가 등등 그야말로 '타운'을 조성하는 형태의 부동산 개발 사업이 존재한다.
정부가 정한 행정 구역이 아니기 때문에 구글맵에서 검색해도 정확한 경계가 나오지 않는다.
리뽀 찌까랑의 위치는 절묘하다.
서 찌까랑 Cikarang Barat 톨게이트와 가깝고, 자카르타 동부 최대 공단 밀집 지역 가운데에 위치했다.
리뽀 찌까랑을 중심으로 Jababeka 공단, MM2100 공단, 현대 공단, Delta Silikon 공단이 둘러 싸여 있다.
게다가 유료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더 나아가며 새로 조성되는 공단들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 주거 타운이기도 하다.
국가에서 손꼽히는 부동산 재벌 그룹은 확실히 스케일이 다르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리뽀 찌까랑을 10개 구역으로 나눠 봤다.
순전히 개인적 기준이지만, 오래 산 사람이라면 대부분 동의할 정도로 구분되는 분위기가 있다.
1. 상업 지구 및 아파트
2. 일본 구역
3. 외국인 상류층 및 중상류층 구역
4. 중류층 다국적 구역
5. 외국인 중상류층 구역
6. 신규 조성 구역
7. 현지인 중상류층 및 중류층 구역
8,9. 현지인 서민층 구역
10. 리뽀 찌까랑에 속하긴 하지만 리뽀 찌까랑이 아닌 거 같은 현지인 구역
외국인 구역이라고는 해도 외국인 거주민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뜻일뿐, 다수는 당연히 현지인이다.
현지인 구역이라 한 곳에도 물론 외국인 거주민이 있다. 다른 구역에 비해 비율이 낮을 뿐이다.
다만 일본인 구역은 다르다. 그들이 사는 아파트 대부분은 일본인만 입주가 가능하다.
거만해서 외국인을 배척한다기 보다는, 그들만의 예의범절 문화가 워낙 이질적이라서 외국인과 더불어 살면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가 너무 높아서 견디기 힘들어서 방어적으로 모여 사는 게 아닐까 싶다. (그냥 개인적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