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한당 명랑쾌활

Indonesia/서식기 V

Jiwa Toast - 이삭 토스트 인니 버전

명랑쾌활 2021. 1. 8. 10:14

인니에도 이삭 토스트 유사 브랜드가 나왔네요.

이름은 지와 토스트 Jiwa Toast 라고 합니다.

포장까지 제대로 신경 써서 만든 걸로 보아, 대충 배낀 짝퉁은 아닌 모양입니다.

맛은... 그냥 그럭저럭 맛있어요. 단짠 조합은 실패하기 힘들죠.

제 입맛에 뭔가 좀 빠진듯한 느낌이 드는 건 한국과 인니의 선호하는 맛이 약간 다르기 때문일 겁니다. (인니의 치즈, 마가린, 우유, 케찹, 마요네즈 등등 맛이 한국과 미묘하게 다릅니다.)

토스트 위에 뿌려진 하얀 소스는 연유 계열의 달달한 맛이 강합니다. 마요네즈를 살짝 섞은 거 같습니다.


토마토 케찹만 따로 제공하는 점이 특이합니다.

인니인들은 한국인이 토마토 케찹과 먹을만한 모든 음식을 삼발 Sambal 소스(토마토 케찹 비슷하지만 매운맛이 나는 소스)과 먹거든요. (제가 지금껏 만나본 인니인 100%가 삼발을 선호했으니, 모든 인니인이 그렇다고 일반화 해도 무방할 겁니다.)

감자튀김이나 피자도 삼발과 먹습니다.

그렇다 보니, 토마토 케찹과 삼발을 둘다 제공하거나 삼발만 제공하는 곳은 있어도 토마토 케찹만 제공하는 곳은 없었는데, 지와 토스트는 토마토 케찹만 제공하네요.

이런 점도 한국의 이삭 토스트를 벤치마킹 한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가격도 한국돈 2천5백원 이상으로 인니 물가를 감안하면 비싼 편입니다. 


jiwa는 영혼, 혼이라는 뜻이 있고, 백의 개념을 아우릅니다.

한국은 혼과 백의 개념이 구분되어 있지만, 인니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외에 정신, 마음, 심리라는 의미도 있고, 특이하게도 인구 조사라는 표현을 할 때 '인구'라는 개념으로도 쓰입니다.

토스트 브랜드 이름을 지와로 한 건 아마 그만큼 정성들여 만들었다는 의미로 썼다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