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한당 명랑쾌활

Indonesia/인니어 공부(Pelajaran)

11/2~6. 12주 차. Pergaulan

명랑쾌활 2009. 11. 13. 19:26
Berbicara

생일, 출산 축하, 송별회 등 여러 가지 파티 상황을 가정하여 대화를 구성하고 수행하는 수업을 함.


Sturuktur Lafal

인니어의 발음 체계는 두 개의 자음이 연속될 경우, 하나의 자음인 것처럼 발음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iklan : [익;란], [이끌란] 이 아니라 [이;ㅋ란]에 가깝게 발음한다.
terakhir : [뜨르;악;히르] 가 아니라 [뜨르;아;ㅋ히르]에 가깝게 발음한다.
* kh를 하나의 자음으로 발음한다. 가능하다! 한글은 정말 음가를 표현하는 데에는 최고의 문자다! 한글 만세!!

ng 발음은 받침 ㅇ 발음이지만, 뒤에 모음이 올 경우 자음 ng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나라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히 구분되지 않고 받침 ㅇ으로만 발음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경험한 바, 일본어나 베트남어에서도 이런 발음 특성이 존재한다.


Tata Bahasa

전 시간에 이어 관계대명사 ' yang' 에 관한 심화 학습을 하다.
어떤 언어든 관계대명사는 존재하며, 관계대명사는 복잡한 문장 구조를 구분지어 정리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관계대명사 자체의 개념도 쉽지 않은 편이지만 그보다는, 관계대명사를 배우는 때가 되면 다루는 문장 자체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언어의 난이도가 어렵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구어체는 문장 수를 줄이기 위해 문장 구조가 복잡해지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여기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 그 중 하나를 들자면,
대화는 기본적으로 한, 두 문장으로 뜻을 전달하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짧은 문장이 많은 것보다 차라리 긴 문장이 더 명료하게 뜻을 전달할 수 있다.
이 것이 가능한 이유는, 어조와 제스쳐가 있기 때문이다.
(구어체가 문법에 어긋나는 경향이 강한 원인도 이와 연관되어 있다.)
문어체가 문장이 간단 명료하고 구조가 단순할 수록 의미 전달이 명확해지는 현상과 정반대인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비교급 sama, lebih, paling에 관하여 배움.
' 하나' 라는 의미 이외에 ' 모든' 이라는 의미와 ' 같은' 이라는 의미를 가진 접두사 se- 에 관하여 배움.


Menyimak

대학 동창회 모임에 관한 대화 청취.
집들이 파티에 관한 대화 청취.


Membaca

몸이 찌부둥할 때 간단히 할 수 있는 체조를 읽고 이해하기.
자신만의 체조를 만들고 설명함으로써, 몸 동작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수행.

인니의 민간 처방 약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증상에 따른 약의 제조와 처방, 투약, 효과, 주의점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에 수업 목표를 둔다.